녹내장증상 , 초기 증상 그리고 수술 과 좋은 음식 은?
본문 바로가기
정보드림

녹내장증상 , 초기 증상 그리고 수술 과 좋은 음식 은?

by 정보를 드리는 유드림 2023. 5.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녹내장 증상 , 좋은음식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녹내장 증상
녹내장 초기증상
녹내장 치료 (수술)
녹내장에 좋은 음식 (녹내장의 좋은 음식)

 



 

녹내장 증상

 

녹내장은 안구 내부 압력이 높아져서 시신경이 손상을 입고 시력 저하와 시각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녹내장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거나 매우 경미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질환이 진행될수록 증상이 심해지고 영구적인 시력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력 저하
녹내장 환자는 시야가 흐려지거나 어둡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개 한쪽 눈에서 먼저 나타나며, 질환의 진행에 따라 눈의 시력이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습니다.

시야 이상
녹내장 환자는 희미하거나 깜빡이는 원형의 빛이나, 빛의 반점, 각도의 변화 등 시야 이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눈압 증가
녹내장은 안구 내부의 압력이 높아지는 질환이기 때문에, 안구나 눈 주위에 불편감이나 압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시력 변화
녹내장은 진행에 따라 시력이 점차 악화됩니다. 초기에는 눈의 모든 부분에서 시력이 좋지 않아지지만, 나중에는 주로 어둡거나 창문이나 불빛 아래에서만 시야가 뚜렷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눈의 빨강거림
녹내장 환자는 눈의 부분적인 붉은색 혹은 전체적으로 빨갛게 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눈압 증가로 인한 혈관의 확장으로 인한 현상입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녹내장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녹내장은 초기에 발견되고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면 시력 손상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조기 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녹내장 초기증상

 

녹내장의 초기 증상은 대개 증상이 없거나 매우 경미합니다. 

하지만, 초기 증상을 미리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은 시력 보존에 매우 중요합니다.



녹내장의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력 저하
녹내장 초기에는 시력 저하가 대개 경미하며, 눈이 흐려 보이거나 빛이 어둡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시야 이상
녹내장 초기에는 빛의 반점이나, 깜빡이는 빛, 빛의 굴절 등의 시야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주로 어두운 곳에서 나타나며, 눈을 꼭 깜빡여야 시야가 정상적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 앞에 거리감
녹내장 초기에는 눈 앞에 거리감이나 희미함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개 일시적이며, 눈을 꼭 깜빡여야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 부분적인 통증
녹내장 초기에는 눈의 일부분에서 가벼운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개 경미하지만, 눈이 아프거나 따가운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녹내장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녹내장 치료 (수술)

 

녹내장은 치료하지 않으면 시력을 점차 상실시키고 말며, 

진행이 심하면 심지어 눈의 신체적인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녹내장의 치료방법에는 수술과 약물 치료가 있습니다.

녹내장 수술은 눈안에 있는 눈알의 유체를 자연스럽게 흐르게 하여 안압을 낮추는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다양한 수술 방법이 있으며, 안과 전문의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합니다.

 

 주로 사용되는 수술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이저 수술
레이저를 이용해 녹내장이나 눈안의 압력이 높아진 부분을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수압 조절성 수술
눈안의 압력을 내부적으로 조절하여 안압을 낮추는 수술입니다.

글루콘트렌드
안압을 낮추기 위한 약물을 눈에 주사하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관절개술
수압을 낮추기 위해 눈안에 있는 눈관절 개술을 통해 눈안의 압력을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수술 후, 적절한 관리와 안과 전문의의 지속적인 추적 관찰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에도 녹내장이 재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술 전과 수술 후 모두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녹내장 수술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방법 중 하나이며, 

적시에 수술을 받으면 시력 상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에 좋은 음식 (녹내장의 좋은 음식)

 

녹내장은 안구 내부 압력이 높아지는 질환으로서, 안압을 낮추기 위해 식이 요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녹내장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녹색 채소
녹색 채소는 카로티노이드와 비타민 C, 비타민 E 등 눈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를 다량 포함하고 있습니다. 녹색 채소로는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로메인 상추, 콜라드 그린 등이 있습니다.

과일
녹내장 예방에는 과일이 효과적입니다. 녹색 색상의 과일로는 아보카도, 라임, 카카오, 레몬, 그린 애플 등이 있으며, 노란색 색상의 과일로는 망고, 파인애플, 아보카도, 귤 등이 있습니다.

물고기
물고기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줄이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연어, 참치, 아가미새우 등은 오메가-3 지방산 함량이 많습니다.

견과류
아몬드, 호두, 캐슈넛 등의 견과류는 비타민 E와 함께 눈 건강에 필요한 미네랄인 아연이 풍부합니다.


녹차와 유기농 차는 녹내장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녹차에는 카테킨과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음식들이 모든 경우에 녹내장에 효과적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의학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적절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녹내장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소식도 궁금하다면 구독버튼 꾸우욱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