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 낭종의 증상 그리고 파열이란 ? 파열 의 원인은 무엇일까 다낭성난소증후군 뜻
본문 바로가기
정보드림

난소 낭종의 증상 그리고 파열이란 ? 파열 의 원인은 무엇일까 다낭성난소증후군 뜻

by 정보를 드리는 유드림 2023. 5.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난소낭종 , 다낭성난소증후군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난소 낭종의 증상
난소 낭종 파열이란 ?
난소 낭종 파열 원인
다낭성난소증후군 의 뜻

 



 

난소 낭종의 증상

 

난소 낭종은 난소 내부에 액체가 채워진 작은 낭종입니다. 

이러한 낭종은 대개 병적인 원인 없이 생길 수 있으며, 대부분은 양성이지만 드물게 악성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난소 낭종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복부 통증
난소 낭종은 복부나 생식기 부위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증의 정도는 낭종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생리 현상의 변화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리 중 출혈이나 생리 후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부 팽만감
난소 낭종이 커지면 복부가 팽창하여 팽만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소화기 증상
대부분의 경우 난소 낭종은 소화기 증상을 유발하지 않지만, 큰 낭종이 있을 경우 복부 압박으로 인해 소화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난임
난소 낭종은 생식기 부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타 증상
피로, 복통, 불규칙한 배뇨,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의료진과 상담하여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난소 낭종은 대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크기가 커지거나 증상이 심하거나 악성이 의심되는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난소 낭종 파열이란 ?

 

난소 낭종 파열은 난소 내부에 있는 작은 액체로 채워진 낭종이 분리되어 

난소 내부의 액체가 무릎 밖으로 새어 나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갑작스러운 복통, 복부 팽만감, 불규칙한 생리, 발열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난소 낭종 파열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개는 난소 낭종의 크기가 커지거나, 운동이나 성관계 등의 활동으로 인해 난소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파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난소 낭종이 악성인 경우에도 파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난소 낭종 파열이 의심된다면, 즉각적인 의료진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난소 낭종 파열의 경우, 복강 내부에 출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응급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감염 예방을 위한 항생제와 함께 통증 완화를 위한 진통제, 그리고 시급한 상황에서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난소 낭종이 있거나 관련 증상이 있다면 즉시 의료진과 상담하여 적절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난소 낭종 파열 원인

 

난소 낭종 파열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난소 내부의 액체가 늘어나거나 낭종이 커져서 압력이 증가하는 경우입니다. 

이때 일상적인 활동이나 운동, 성관계 등으로 인해 난소에 더 많은 압력이 가해지면 난소 낭종이 파열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원인들이 난소 낭종 파열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난소 낭종의 크기
난소 낭종이 커지면, 난소 내부의 액체 양이 증가하게 되어 파열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충격
난소를 직접적으로 충격을 받거나, 바이크나 자전거 등의 스포츠에서의 진동에 의해 난소에 압력이 가해지면 파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 모를 이유
대부분의 경우 난소 낭종 파열의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이는 난소 낭종이 자연스럽게 분리되어 파열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난소 암
난소 낭종이 악성이면, 파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난소 낭종 파열 은 언제나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난소 낭종이나 관련 증상이 있다면 즉시 의료진과 상담하여 적절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의 뜻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여러 개의 작은 난소낭종을 가진 질환이며,

 여성의 생식기관 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양쪽 난소에 각각 10개 이상의 작은 낭종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생리 불순, 생식기 증상 및 호르몬 이상을 유발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주로 생식기관, 호르몬 및 대사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인자의 복합적인 작용으로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난소에서 무작위로 발생하는 작은 낭종이 형성되며, 이러한 낭종들은 여성의 생식기에서 발생하는 호르몬 수준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호르몬 수준의 변화에 따라 낭종이 커지고, 난소의 기능을 저해하며, 여성의 생식 기능 및 생리기능을 방해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증상은 개인마다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생리불순, 불임, 체중 증가, 피부트러블, 과민성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호르몬 수준 변화로 인한 감정적 변화나 우울증이나 불안증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현재까지 완전한 치유를 보장하는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치료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식기 호르몬 제제를 이용한 호르몬 치료, 당뇨병 치료, 체중 감량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법은 각 개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되어야 하며,

 치료와 함께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자궁 난종과 다낭성난소증후군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소식도 궁금하면 구독버튼 꾸우욱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