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아쇠수지증후군 이란? 방아쇠증후군 치료법 과 원인 은?
본문 바로가기
정보드림

방아쇠수지증후군 이란? 방아쇠증후군 치료법 과 원인 은?

by 정보를 드리는 유드림 2023. 4.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방아쇠수지증후군 치료 등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아쇠증후군 이란?
방아쇠수지증후군 원인
방아쇠수지증후군의 치료법은?

 



방아쇠증후군이란?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손가락을 움직일 때 발생하는 통증과 함께 손가락이 구부러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손가락이 구부러지는 현상은 일반적으로 힘줄이 결손 또는 굳어져서 움직일 수 없게 되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손가락의 굽힘 운동 시 시작 부위인 손목과 손가락 사이의 힘줄에서 발생합니다. 손가락을 구부리려고 하면, 이 힘줄이 축축해지며, 손가락이 구부러지는 것을 막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손가락을 구부리려고 하면, 강한 힘을 더욱 가해야 하고, 이로 인해 손가락의 통증과 함께 손가락이 더욱 구부러지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은 보통 첫 번째 손가락에 가장 많이 발생하지만, 다른 손가락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가벼울 수도 있지만, 심각한 경우에는 손가락을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의 치료는 증상이 가볍거나 초기에 발견된 경우, 물리치료나 스테로이드 주사 등을 이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각해진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은 힘줄을 늘이거나 자르는 것으로, 대개 일회성 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 원인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손가락 관절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손가락을 움직이는 근육과 힘줄은 손목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이 중 힘줄은 뼈와 연결되는 힘줄과 뼈와 연결되지 않는 힘줄로 구성됩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의 원인은 뼈와 연결되는 힘줄에 발생하는 결손 또는 굳어짐으로 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결손 또는 굳어짐으로 인해 손가락을 움직일 때 힘줄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게 되어, 손가락이 구부러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결손 또는 굳어짐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손가락의 반복적인 사용이나 부상으로 인한 염좌나 조직손상이며,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 고혈압, 당뇨병 등과 같은 대사성 질환, 뇌졸중, 파킨슨병 등과 같은 신경계 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일부 환자들은 선천적으로 손가락의 힘줄 결손 또는 굳어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손가락을 자주 움직이는 것이 방아쇠수지증후군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종합적으로, 방아쇠수지증후군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개는 손가락의 힘줄 결손 또는 굳어짐이 원인입니다. 

 

 

이러한 원인은 손가락의 반복적인 사용, 부상, 염증성 질환, 대사성 질환, 신경계 질환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의 치료법은?

 

방아쇠수지증후군의 치료법은 증상이 얼마나 심한지에 따라 다릅니다.

증상이 가벼울 경우, 비약제나 물리치료를 시도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각해지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비약제
비약제는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진통제나 항염제를 복용하면 통증이 완화되고, 염증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것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물리치료
물리치료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의료전문가나 물리치료사와 상담하여, 손가락의 굳어짐을 완화시키기 위한 교육과 운동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열을 적용하여 근육을 이완시키고, 손가락을 굽히거나 펴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스테로이드 주사는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힘줄 주위 염증을 줄이고 힘줄의 움직임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테로이드 주사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수술
수술은 힘줄을 자르거나 늘이는 방법으로 치료됩니다. 대개는 단일 수술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 후 일부 환자들은 재발하거나, 수술 후에도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수술 전에 의사와 상담하여 수술의 효과와 가능한 부작용 등에 대해 이해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은 치료법은 각 개인의 증상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의료 전문가의 지도와 상담을 통해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방아쇠수지증후군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소식도 궁금하다면 구독버튼 꾸우욱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