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폐색 의 증상 , 장폐색증 원인 , 장폐색증에 좋은 음식 은 무엇이 있을까?
본문 바로가기
정보드림

장폐색 의 증상 , 장폐색증 원인 , 장폐색증에 좋은 음식 은 무엇이 있을까?

by 정보를 드리는 유드림 2023. 4.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장폐색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폐색 증상
장폐색증 의 원인
장폐색증에 좋은 음식
장폐색의 수술 방법

 



 

장폐색 증상

 

장폐색은 대장의 혈액 공급이 중단되어 대장 조직이 손상을 입는 상황을 말합니다. 

대장은 영양분과 수분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므로, 이러한 조직 손상은 중대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장폐색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복통
대부분의 장폐색 환자는 복통을 느낍니다. 이 복통은 극도로 심하거나 급작스러울 수 있습니다. 복통은 일반적으로 소화관의 중앙부분에서 시작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구토
구토는 장폐색의 또 다른 흔한 증상입니다. 구토는 종종 복통과 함께 발생하며, 특히 장이 막혀있는 경우 심해집니다.

설사
장폐색은 대장의 기능을 저해시키므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설사는 일반적으로 위장관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장폐색 환자들은 종종 변비와 함께 설사를 겪을 수 있습니다.

변비
장폐색은 종종 변비를 유발합니다. 이는 장이 막혀 있어 대변이 출입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혈변
장폐색이 심각한 경우, 대장 조직이 손상되어 혈액이 섞인 대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진과 상담하여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폐색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장폐색증 의 원인

 

장폐색은 대장의 혈액 공급이 차단되어 대장 조직이 손상을 입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러한 혈액 공급 차단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동맥 및 하부 대동맥 혈관의 폐쇄
대동맥과 하부 대동맥은 대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주요 혈관입니다. 이러한 혈관의 폐쇄는 대장 조직에 혈액 공급을 차단하여 장폐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관류 (Volvulus)
장관류는 대장이 비정상적으로 회전하여 혈액 공급이 차단되는 상황입니다. 이는 대장의 이상한 위치나 거대 결절의 압력 등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대장암
대장암은 대장의 조직에서 암세포가 생기는 질병으로, 종종 대장 내의 혈액 공급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위장관의 이상
위장관의 이상도 장폐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장 내의 포설물이 차단되거나 장의 과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타
기타 장폐색의 원인으로는 대장 출혈, 높은 체액 손실, 혈관 섬유증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은 모두 대장 혈액 공급의 차단을 유발하는 것으로, 즉시 의료진과 상담하여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폐색증에 좋은 음식

 

장폐색증은 대장의 혈액 공급이 차단되어 대장 조직이 손상을 입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대부분 수술이 필요하지만, 수술 전에 또는 수술 후에는 올바른 식이요법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장폐색 환자가 섭취하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과일과 채소
과일과 채소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므로 장 건강에 좋습니다. 특히, 어떤 종류의 과일이나 채소도 괜찮지만, 녹색 잎 채소, 감자, 당근, 브로콜리, 아보카도, 블루베리, 복숭아 등이 특히 좋습니다.

효모음료
효모음료는 장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이러한 음료는 장 내의 유익한 박테리아를 유지하고, 장 내의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유제품
유제품은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장 건강에 좋은 미생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생물은 장 내의 유익한 박테리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영양분이 풍부한 음식
영양분이 풍부한 음식은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장폐색 환자는 소량의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고단백 음식, 고칼륨 음식, 고철분 음식 등이 영양분이 풍부한 음식 중 일부입니다.

수분
수분 섭취는 장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장폐색 환자는 수분 섭취량을 늘리고, 따뜻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식이요법은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올바른 식이요법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의료진과 상담하여 적절한 식이요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폐색의 수술 방법

 

장폐색증은 대장의 혈액 공급이 차단되어 대장 조직이 손상을 입는 상황으로, 보통 수술이 필요합니다.

 수술은 대개 적절한 혈류를 복원하고 손상된 대장 조직을 제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다음은 장폐색증 수술의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대장절제술
대장절제술은 대장의 손상된 부분을 제거하고 남은 건강한 대장을 이어 붙이는 수술입니다. 이 방법은 가장 일반적인 장폐색증 수술 방법입니다.

대장배설구 감소술
대장배설구 감소술은 손상된 대장 부위를 제거하지 않고 배설구의 수를 감소시키는 수술입니다. 이 방법은 일부 환자에게 적합합니다.

내시경적 절제술
내시경적 절제술은 내시경을 사용하여 손상된 대장 부위를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이 방법은 일부 환자에게 적합합니다.

 

수술 후에는 복구기간이 필요합니다. 

대개 수술 후 2주 이내에 환자들은 다시 일상생활을 할 수 있지만, 

식이요법, 피부 관리 및 수면 등 복구 기간 동안 지켜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수술 전에 의료진과 상담하여 적절한 수술 방법과 복구 기간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장폐색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소식도 궁금하다면 구독버튼 꾸우욱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