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의 증상 이랑 원인 은? 족막근저염 의 치료방법 은?
본문 바로가기
정보드림

족저근막염 의 증상 이랑 원인 은? 족막근저염 의 치료방법 은?

by 정보를 드리는 유드림 2023. 4.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족저근막염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족저근막염의 증상
족막근저염 치료방법 (치료법)
근저족막염 자가치료 가 가능할까?

 



 

족저근막염 원인

 

족저근막염은 보통 발바닥과 발꿈치 부위에 있는 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족저근막염의 원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입니다.

 

과도한 운동
발에 지속적인 압력과 충격을 가해주는 운동(예: 러닝, 스포츠, 무용 등)을 오래하면 족저근막에 부담이 가해져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잘못된 보행 습관
발을 바르게 사용하지 않고 걸을 때 발의 부하가 불균형하게 분산되면 족저근막에 부담이 가해져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만
비만은 발에 큰 부하를 가할 수 있으며, 발의 무게중심이 앞쪽으로 이동하면서 족저근막에 부담이 가해져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잘못된 신발
적합하지 않은 신발은 발에 부하를 가할 수 있으며, 발의 지지력을 약화시켜 족저근막에 부담이 가해져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나이
족저근막염은 연령과 관련이 있으며, 40세 이상의 중장년층에서 더욱 흔히 발생합니다.

기타 질환
무릎 및 발목 관절염, 협착성 동맥질환, 고혈압, 당뇨병 등과 같은 질환은 족저근막염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 외에도 감염, 염증성 질환, 자가면역 질환 등도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발의 부담을 줄이는 적절한 신발 착용과 스트레칭 등의 치료를 통해 완전히 치료 가능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

 

족저근막염은 발의 근육과 인대를 둘러싸고 있는 막인 족저근막에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다양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다음은 족저근막염의 대표적인 증상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입니다.

 

발바닥 통증
발바닥 중앙 부위에서 시작되는 통증이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침에 일어나면 발바닥이 뻐근하거나 아프다는 느낌이 들며, 길게 걷거나 서 있는 동안 통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발꿈치 통증
발꿈치 주변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꿈치의 아래쪽이나 뒤쪽, 아찔한 부위에서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발목 통증
족저근막의 염증이 심해지면 발목 근처에서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의 따끈거림
발바닥과 발목 주변의 통증이 심해지면 발의 따끈거림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보행 어려움
통증으로 인해 보행이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아침 일어나서 바로 일어나는 경우에는 발바닥이 아프기 때문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족부의 감도성 증가
족저근막염이 심한 경우에는 발바닥과 발목 주변이 감도성이 증가하여 만지면 아프거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발바닥과 발목 주변의 통증이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적절한 치료를 받아 증상을 완화시켜야 합니다.

 


 

족막근저염 치료방법 (치료법)

 

족저근막염은 증상이 나타나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다음은 족저근막염 치료법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입니다.

 

휴식
발바닥이 아프고 통증이 심한 경우, 휴식이 가장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가능한 일상생활에서 발의 부하를 줄이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얼음치료
얼음치료는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얼음을 발바닥에 올리고 약 15분 정도 냉적용을 한 후, 15분 이상 휴식을 취합니다. 이 과정을 몇 번 반복하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스트레칭
발바닥과 발목 주변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운동을 하면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 줍니다. 족저근막염 환자는 근육이 뻣뻣하고 긴장이 심한 경우가 많으므로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조도구 사용
발바닥을 완전히 휴식시키기 위해 발목부터 발끝까지 고정할 수 있는 보조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발바닥을 뒷꿈치 부분에 부착하는 스티커를 사용해 발바닥의 부하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압박요법
발목부터 발끝까지 발바닥을 감싸는 압박용품을 착용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발바닥의 부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만성적인 족저근막염의 경우, 항염증제나 진통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약물치료는 단기간 동안만 사용하고, 장기간 사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리치료
일부 환자들은 물리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전기치료, 초음파치료, 레이저치료 등의 치료를 받으면 염증이 완화되고 더 좋아집니다

 

 


 

근저족막염 자가치료 가 가능할까?

 

근저족막염은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으로, 자가치료로만 완치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초기 증상일 경우에는 일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가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휴식
근저족막염은 발의 지속적인 부하와 과도한 운동이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가능한한 발 부하를 줄이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얼음치료
얼음을 발에 올려 15분 정도 냉적용을 한 후, 15분 이상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 과정을 몇 번 반복하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스트레칭
발목과 발바닥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운동을 하면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 줍니다. 하지만,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운동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발바닥 마사지
발바닥에 마사지를 하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압박요법
발바닥을 감싸는 압박용품을 착용하면 발바닥의 부하를 줄이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저족막염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화될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적절한 치료 없이 장기간 방치할 경우, 발목이나 발에 변형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기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근저족막염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소식도 궁금하다면 구독버튼 꾸우욱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