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 초등ADHD 증상 과 자가진단 테스트 방법은?
본문 바로가기
정보드림

성인 ADHD, 초등ADHD 증상 과 자가진단 테스트 방법은?

by 정보를 드리는 유드림 2023. 4.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ADHD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인, 초등 ADHD 증상
ADHD 자가진단 테스트
조용한 ADHD 가 있을까?

 



 

성인, 초등 ADHD 증상

 

ADHD는 주로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적극성 결여의 세 가지 증상이 나타나며, 

초등학생과 성인에서도 유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어떤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나는지, 그리고 증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는 ADHD의 주요 증상과 각각의 특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주의력 결핍
주의력 결핍은 초등학생과 성인 모두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 증상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질 수 있습니다.

-쉽게 산만해지거나, 주의력을 집중하기 어려워집니다.
-지시사항이나 교과서 내용 등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관심이 떨어져 다른 일로 쉽게 빠져들 수 있습니다.
-말을 끝까지 듣지 않거나,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대한 관심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과잉행동
과잉행동은 주로 초등학생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성인에서는 상대적으로 적은 빈도로 나타납니다. 이 증상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주 말을 잘라 넘기거나, 장난을 치며 시끄러워집니다.
-자리에서 일어나 돌아다니거나, 과도하게 움직입니다.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거나, 일이나 숙제를 마치지 못하거나, 계속해서 시간에 쫓기게 됩니다.

적극성 결여
적극성 결여는 주로 성인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초등학생에서는 적은 빈도로 나타납니다. 이 증상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업무나 일상생활에서 태도가 무관심하거나, 귀찮아하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강한 동기부여나 관심이 없으면 일을 시작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일정을 계획하는 것이 어렵고, 즉흥적으로 일을 처리합니다.어렵고, 즉흥적으로 일을 처리합니다.

 


 

ADHD 자가진단 테스트

 

ADHD 자가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단계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평가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성인 ADHD 자가진단을 위해서는 자기 평가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테스트는 여러 인터넷 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되며, 주로 자신의 증상을 체크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Adult ADHD Self-Report Scale(ASRS)"가 있습니다.

증상을 관찰합니다.
자가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증상을 자세히 관찰해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으로는 집중력 결핍, 일 처리 능력 저하, 적극성 결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ADHD가 의심됩니다.

치료 전력을 파악합니다.
자가진단을 할 때, 과거의 치료 전력도 함께 파악해야 합니다. 만약 과거에 ADHD 진단을 받았다면, 해당 진단 결과를 참고해야 합니다. 또한 과거에 ADHD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약물 치료를 받았던 경우에도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습니다.
자가진단은 전문가의 진단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ADHD가 의심될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는 자가진단에서 발견하지 못한 추가적인 증상을 확인하고,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주변의 의견을 수렴합니다.
주변 사람들의 의견도 중요합니다. ADHD 증상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족, 친구, 동료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자가진단의 결과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을 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러한 전문가는 심리학자, 정신과 의사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조용한 ADHD 가 있을까?

 

ADHD는 일반적으로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적극성 결여의 세 가지 증상 중 적어도 두 가지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에 진단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을 정도로 심각할 수 있습니다.

 

조용한 ADHD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의력 결핍이나 적극성 결여 증상이 과잉행동 증상에 비해 더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비직관적 ADHD" 또는 "내적 ADHD"라고도 불리며, 더 많은 진단 과정과 평가가 필요합니다.

주의력 결핍이나 적극성 결여 증상이 더 두드러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말을 적게 하거나, 내성적인 성격을 가지게 됩니다.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어려워지거나, 쉽게 상처받을 수 있습니다.
외부로 표현되는 과잉행동 증상이 없어 일상생활에서 이상적인 아이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ADHD는 다양한 증상을 가질 수 있으며, 조용하게 나타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이러한 경우에도 증상이 존재하며,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초등ADHD 와 성인ADHD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소식도 궁금하다면 구독버튼 꾸우욱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