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혈관종이란 ?원인,증상,수술 방법, 간혈관종에 좋은 음식 은 무엇이 있을까?
본문 바로가기
정보드림

간혈관종이란 ?원인,증상,수술 방법, 간혈관종에 좋은 음식 은 무엇이 있을까?

by 정보를 드리는 유드림 2023. 4.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간혈광종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혈관종 이란?
간혈관종의 원인
간혈관종의 증상
간혈관종의 치료방법
간혈관종에 좋은 음식

 



 

간혈관종 이란?

 

간혈관종은 간 내의 혈관에서 생기는 비정상적인 덩어리로, 

혈관의 벽이 비정상적으로 성장하면서 혈액이 모이고, 이에 따라 종양이 형성됩니다. 

 

간 내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종류 중 하나입니다.

 

간혈관종은 일반적으로 침묵성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증상을 경험하지 않습니다. 때로는 간통이나 부기, 복부 불편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이는 드물게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간혈관종의 크기와 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작은 간혈관종의 경우 일반적으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큰 간혈관종의 경우 수술이나 경화술, 즉 간 내 주사를 통해 종양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간혈관종은 종양성 질환 중에서 비교적 치료하기 쉬운 편이지만, 심각한 경우에는 출혈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또한, 간염이나 간경화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간내 종양 발생 위험이 높아지므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간혈관종의 원인

 

간혈관종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진 것은 없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간혈관종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간 경화증
간 내의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간 경화증이 간혈관종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간염
B형 간염이나 C형 간염 등 간 질환으로 인해 간내에 염증이 생길 경우 간혈관종의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간 내의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여성 호르몬의 분비량이 많은 임신이나 경구피임약 복용 등은 간혈관종의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가족력이 있는 경우 간혈관종의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악성종양의 전이
간 외부에서 발생한 악성종양이 간 내부로 전이되면서 간혈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혈관종의 원인은 다양하며,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간질환으로 인한 간내 혈액순환의 장애나 여성 호르몬의 영향 등은 

간혈관종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간혈관종의 증상

 

간혈관종은 일반적으로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침묵성 종양이지만, 

때로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통
간혈관종이 커지면 간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고 간 조직이 늘어나면서 간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부 불편감
간혈관종이 위치한 부분에 따라 복부 불편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복부 팽만감
큰 간혈관종은 복부에 부풀어 오르는 것 같은 팽만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구역질, 메스꺼움
간의 기능에 영향을 주는 경우 식욕부진, 구역질,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
식욕부진으로 인해 체중 감소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간혈관종을 의심하고, 정밀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간혈관종은 침묵성이며, 우연히 검진이나 영상 검사에서 발견됩니다.

 따라서 간혈관종은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 발견할 수 있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간혈관종의 치료방법

 

간혈관종은 일반적으로 치료가 필요하지 않는 침묵성 종양으로, 

대부분의 경우 발견 후 6개월마다 주기적인 추적 검사를 받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그러나 간혈관종이 증가하거나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 치료가 필요합니다. 

 

간혈관종의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간혈관종 출혈 시 대처
간혈관종이 출혈을 일으키는 경우 긴급 처치가 필요합니다. 수술적인 치료나 경피적 내시경적 방법 등을 이용하여 출혈 부위를 소작술하거나 출혈원을 폐쇄시켜 출혈을 멈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약물 치료
간혈관종의 크기가 작은 경우, 약물치료로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로는 프로프라놀롤, 시아노아크릴레이트 등이 사용됩니다.

수술적 치료
간혈관종의 크기가 크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전적으로 간혈관종의 위치, 크기 및 간 기능 등을 고려한 후 결정됩니다.

경피적 내시경적 방법
경피적 내시경적 방법으로는 동결요법, 레이저 광열요법, 레이저 광응고요법 등이 있습니다.

방사선치료
방사선치료는 간혈관종의 크기를 줄이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간혈관종의 치료 방법은 간혈관종의 크기, 위치, 간 기능 등에 따라 다르며, 

의료진과 환자가 함께 최적의 치료 방법을 선택하도록 해야 합니다

 


 

간혈관종에 좋은 음식

 

간혈관종 환자는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간혈관종 환자가 섭취하는 데 좋은 음식들입니다.

 

고기류
낮은 지방 함량을 가진 닭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의 식품이 좋습니다. 특히 비만이나 고지혈증 등의 위험 인자가 있는 환자는 낮은 지방 함량을 가진 육류를 섭취해야 합니다.

생선과 해산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류와 해산물은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참치, 연어, 마른멸치, 고등어 등은 오메가-3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
적근선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적근선에 효과적인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해야 합니다. 당근, 감자, 브로콜리, 시금치, 블루베리, 자몽 등이 좋은 선택입니다.

곡류와 견과류
곡류와 견과류는 체중 조절과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귀리, 현미, 보리 등은 고혈압 및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땅콩, 호두, 아몬드, 캐슈넛 등의 견과류는 건강한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간혈관종 환자는 충분한 물을 섭취하여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줘야 합니다. 하루에 2리터 이상의 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간혈관종 환자는 위에서 언급한 식품들을 충분히 섭취하고, 나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개인의 건강 상태나 알레르기, 음식 선호도 등에 따라 적절한 음식 선택이 필요하며,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간혈관종증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소식도 궁금하다면 구독버튼 꾸우욱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